오늘은 가정에서 렌탈, 또는 구매해서 사용하는 SK매직의 식기세척기의 에러코드 종류와 내용,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종류와 내용, 해결방법은?
에러코드 | 내용 | 해결방법 |
E5 | 제품 하부에서 누수가 감지된 경우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 작동이 불가한 상태로 제품에서 부저음이 발생하며, 자동으로 강제 배수를 진행합니다. 반드시 중간밸브를 잠근 상태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이라면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고객상담센터 ☎1600-1661]을 이용해 주세요. |
E7 | 제품 내부에 에어케어 필터와 필터 캡이 장착되어있지 않거나 오조립 된 경우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 에어케어필터와 필터 캡의 장착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에어케어 필터에 필터 캡이 조립된 상태로 제품 내부에 장착해 주세요. 에어케어 필터와 필터 캡이 장착되어 있으나 E7표시가 지속하여 발생하는 경우 필터 캡을 열어 캡 부분에 자석이 붙어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필터 캡에 자석이 없는 경우 주변에 떨어진 자석이 없는지, 조리용 집게를 에어케어필터 장착 공간 안쪽으로 넣어 붙어 나오는 자석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자석이 분실되거나 파손된 경우 필터 캡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서비스센터 홈페이지-상담예약] 또는 [고객상담센터 ☎1600-1661]을 이용해 주세요. |
C6 | ※ 적용모델 : DWA90R 세척수를 가열하는 히터가 단선되었거나 합선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이라면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고객상담센터 ☎1600-1661]을 이용해 주세요. |
C5 | ※ 적용모델 : DWA90R 열풍 드라이 히터 이상이 감지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이라면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고객상담센터 ☎1600-1661]을 이용해 주세요. |
C4 | ※ 적용모델 : DWA90R 제품 내부 기능 이상이 감지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확인 후에도 동일 증상이라면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접수는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방문예약] 또는 [고객상담센터 ☎1600-1661]을 이용해 주세요. |
FU | ▶FU 표시가 뜨고 작동이 되지 않나요? 제품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시작]버튼이 3초 이상 눌린 경우 버튼 오동작을 알려주는 표시입니다. |
▶FU 표시 없애는 방법을 확인해 주세요. ① FU표시가 떠있는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띵 소리가 나고 [전원], [시작]버튼 위에 하얀점이 점등됩니다. ② 하얀점이 점등된 상태에서 다시 [전원]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띵 소리가 나며 FU 표시가 없어지는지 확인해 주세요. |
도어가 안닫혀요 (DWA2800P, DWA2810P, DWA2820P) |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도어가 닫히지 않는다면 확인해 주세요. 도어를 힘주어 닫아도 덜 닫힌듯하거나, 다시 열린다면 본체쪽 도어 패킹 재조립이 필요합니다. 본체 전면의 검정색 도어 패킹을 좌측 첫 부분부터 우측 끝부분까지 홈에 맞춰 누르면서 조립해 주세요. ▶자동문열림 작동직후 도어가 닫히지 않는다면 확인해 주세요. 작동 종료 5분전 자동 문열림 기능이 작동되어 도어 고정 레버가 돌출됩니다. 약 3분 후 레버가 없어지면 도어를 닫을 수 있습니다. 전면 표시창에 모든 램프가 꺼지면 작동 종료가 되어 도어를 닫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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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 | ▶자물쇠 모양이 있는 설정버튼을 3초이상 길게 누르면 잠금기능이 설정 또는 해제가 됩니다. DWA7430, DWA7303, DWA7501, DWA3320 → [작동/정지]버튼을 3초이상 누르기 DWA2618, DWA2619 → [예약]+[시간단축]버튼을 동시에 3초이상 누르기 ▶잠금 기능은 식기세척기가 작동중일때 설정되며, 작동 종료시 자동 해제가 됩니다. 단, 터치온 식기세척기는 전원 ON/OFF 후에도 잠금 설정이 자동 해제 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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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 |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도어가 열려있는 경우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모델에 따라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E1]문구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
▶전원이 켜진 상태로 도어를 열고 10분이 경과하면 DR 표시와 부저음이 발생됩니다. • 도어를 끝까지 잘 눌러 꽉 닫아주세요. • 젓가락 등 얇거나 작은 식기가 도어 틈새에 끼일 수 있으므로 도어 틈새를 확인해 주세요. ▶자동문열림 기능이 있는 6인용 식기세척기에서 도어를 닫아도 DR표시가 발생하나요? • 도어리셋(도어초기화)을 진행해 주세요. • 도어초기화 방법이 궁금하다면[도어가 안열려요/도어가 안닫혀요 (6인용 자동문열림 모델)]바로보기 클릭 ▶DWA7301, DWA7303, DWA7601D 모델에서 도어를 닫아도 DR표시가 발생하나요? • 종료를 알리는 EN 표시와 부저음이 울린 즉시 도어를 열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 EN표시가 꺼진 후 약 30분정도 건조/보관 동작중으로 식기세척기의 동작이 완전히 종료된것이 아니므로 도어를 열면 DR 표시가 발생합니다. • EN표시가 꺼진 후 약 30분 후 도어를 열거나, 전원 버튼을 눌러 수동 종료 후 도어를 열어주세요. ▶DWA2800, DWA2810, DWA2820 모델에서 도어를 닫아도 DR표시가 발생하나요? • 본체측에 장착된 도어 패킹 삽입 상태를 확인하여 빠진 부분이 있다면 눌러 삽입해 주세요. |
SC (DWA19C, DWA19R) |
▶[SC] 문구는 스마트 케어 기능이 작동 중임을 알려주는 알림 표시입니다. 적용모델 DWA19R0P, DWA19C0P, DWA19C1P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스마트 케어 코스를 선택하여 작동시킨 경우 스마트 케어 코스가 동작할 때 [SC] 라는 작동 알림 표시가 뜹니다. [SC] 표시가 [5C]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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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 | [SE] 문구는 조작부의 버튼이 약 1분간 연속으로 터치되었을때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전원 콘센트 분리 후 10초정도 이후 재연결하여 작동 여부 확인해 주세요. ▶조작터치부에 이물질이 묻어있다면 닦아주세요. ▶트리플케어식기세척기와 터치온식기세척기에서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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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F2, F4, F6, F7, F8, F9 | 내부 센서 이상 및 누수, 단선 등을 감지하여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다시 연결해도 동일하다면, 중간밸브를 잠근 뒤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
E3 | ▶DWA2800/2810/2820, DWA2900/2910/2920/2930 모델에서 [E3] 표시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해 주세요. [E3] 문구는 온도감지 이상 에러로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조치방법 확인 후에도 동일한 경우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선을 제거하고, 중간밸브를 잠근 상태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그 외 모델에서 [E3] 표시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해 주세요. [E3] 문구는 배수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경우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제품 내부 거름망(필터망)에 쌓인 이물질 제거 청소를 해주세요. 배수호스가 꺾이거나 눌려져 있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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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6 (DWA2900/2910/2920/2930) |
[E6] 문구는 온도감지 이상 에러로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E3], [E7] 문구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하여도 동일한 경우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선을 제거하고, 중간밸브를 잠근 상태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
E7 (DWA2900/2910/2920/2930) |
[E7] 문구는 온도감지 이상 에러로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E3], [E6] 문구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하여도 동일한 경우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선을 제거하고, 중간밸브를 잠근 상태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
E9 (DWA2900/2910/2920/2930) |
[E9] 문구는 조작부 작동 에러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 전원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하여도 동일한 경우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선을 제거하고, 중간밸브를 잠근 상태로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
E1 | ▶[E1] 문구는 급수 이상으로 발생되는 에러 표시입니다. ※적용모델 : DWA2800, DWA2810, DWA2820 무설치 수동급수의 경우 반드시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급수를 진행해 주세요. 표시창에 수도꼭지 표시가 사라질때까지 또는 만수 알림음이 울릴때까지만 물을 채워주세요. 물이 넘쳐 누수될 수 있습니다. 설치 자동급수의 경우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설치된 장소의 수도가 단수된 건 아닌지, 수압이 너무 약한지, 호스가 꺾이거나 눌린 부위는 없는지 등 급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설치 자동급수의 경우 변동수압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수압이 낮아진건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적용모델 : DWA2900, DWA2910, DWA2920, DWA2930 중간밸브가 열려 있는지, 설치된 장소의 수도가 단수된 건 아닌지, 수압이 너무 약한지, 호스가 꺾이거나 눌린 부위는 없는지 등 급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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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 | ▶[전원 콘센트 분리 후 10초정도 이후 재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터치온버튼으로 자동적으로 도어가 열리지 않을 경우 본체 좌측 하단부의 수동 개폐 레버를 이용해서 임시적으로 도어를 열고 사용해 주세요. ※[AU]문구가 뜨고 자동 문열림이 안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접수가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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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2 | [E2] 문구는 물공급이 되지 않아 발생되는 급수에러 표시입니다. | ▶물공급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설치된 수전이 단수가 되었다면 제품의 전원을 꺼둔 상태로, 수돗물이 정상적으로 공급될때까지 기다려주세요. 급수호스가 눌리거나 꺾여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주세요. 겨울철 영하의 날씨로 급수호스가 결빙되었다면 호스 선을 따뜻한 물수건으로 감싸서 녹여주세요. 수도밸브와 중간밸브가 잠겨있다면 밸브를 열어주세요. ▶중간밸브가 설치된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위 내용에 해당되지 않으나 E2 표시가 발생할 경우 전원코드를 분리한 뒤 30초 후 재연결하여 확인해 주세요. |
ts,to | 온도센서 단선 또는 온도센서 쇼트 인한 문제입니다. | 전원 콘센트 분리 후 중간밸브를 잠그고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
Ed (DWA2618, DWA2619) |
통신이상으로 발생하는 에러 표시입니다. | 전원 콘센트 분리 후 서비스 접수를 진행해 주세요. ☞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 상담예약 → [온라인상담/상담예약] 메뉴를 이용해 보세요. 서비스 접수 요청시 고객상담센터(☎1600-1661) 또는 서비스 홈페이지 → [방문예약] 메뉴를 통해 신청해 주세요. |
F3, F5 | 제품 내부의 많은 거품으로 인해 발생되는 거품과다 에러 표시입니다. |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가루, 고체로 된 전용세제가 아닌 액체로 된 일반주방세제 사용 시 거품 과다 발생의 원인이 되며 제품 고장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여도 세제량이 너무 많은 경우 거품이 과다 발생될수 있으니 세제량을 조절하여 사용해 주세요. ▶내부 거품이 과다 발생한 경우 거품 제거 청소를 해주세요. ①전원이 켜진 상태로 도어를 열고 눈에 보이는 거품을 걷어내 주세요. ②식기세척기 내부에 물을 붓고 일반코스로 작동시킨 뒤 30초 후 정지해 주세요. (부어둔 물이 배수되는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③도어를 열고 내부 상태를 확인하여 거품이 제거될 때까지 여러번 반복하여 작동해 주세요. ▶내부에 거품이 없는 상태에서 [F3, F5]에러가 발생한 경우는 온도센서 및 히터의 문제로 서비스 점검이 필요합니다.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뒤 30초 후 다시 연결하여 사용해 주세요. |
E4 | ▶DWA2910, DWA2920, DWA2930 E4에러 1. 주방세제를 사용하여 거품 과다 및 누수가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또는 가루세제를 정량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3. 액상세제를 사용하게 될 경우 흘러내린 세제가 패킹 등에 남아 거품이 발생됩니다. ▶DWA2820, DWA2810, DWA2800 E4에러 1.수동 급수(무설치) 제품에 한하여 물가득 부저음이 울린 뒤에도 지속하여 물 공급을 하여 물이 넘치는 경우 누수가 감지되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후, 물이 나오지 않을때 까지 제품을 한쪽 방향으로 틀어 놓은 뒤 제품 밑면에 흐른 물을 닦아주세요. ▶DWA19, DWA90 E4에러 1. 거름망 또는 분사 노즐이 이물로 인해 막혔거나, 거품에 의해 물 순환이 어려운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 식기세척기 전용 고체 또는 가루세제를 정량만 사용하셔야 하며, 거름망 또는 분사 날개를 청소해 주세요. ▶DWA16 클림 계열, DWA12인용 E4에러 1. 급수 시 60℃이상 높은 고온의 물이 공급되는 경우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 급수 호스가 냉수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급수호스가 냉수에 연결되어 있다면, 전원 코드선을 분리한 후 다시 연결해 주세요. 3. 전원 코드선 분리 후 다시 연결해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된다면 서비스 점검이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