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찾게 되는 에어컨, 문제없이 잘 가동이 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 에어컨 에러 코드 종류와 증상 내용, 해결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종류, 증상내용, 해결방법은?
1. 본체 온도 표시부에 E554 / C554 / SC(5C) / E574 / C574 에러가 나타납니다.
예상 원인
스마트 인스톨 진행 중 냉매 부족이 감지되었을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 E554, C554, SC(5C) : 냉매가 일부 부족한 경우(스마트 인스톨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574, C574 : 냉매 부족(누설)으로 점검이 필요한 경우(사용 중)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추가 냉매 안내
배관이 연장된 경우, 늘어난 배관 길이만큼 추가 냉매 보충이 필요합니다.(R410, R22 냉매만 해당)
※ 에어컨을 설치한 지 하루가 지난 경우는 엔지니어를 통한 AS 점검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리셋 확인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2. 본체 온도 표시부에 영문자 E 또는 C와 숫자가 깜박거립니다.
원인 안내
에어컨에 이상이 있을 경우 알파벳 E 또는 C와 숫자 3개가 2개씩 깜박이며 표시됩니다.
(※ E101이라면 E1-01 이렇게 두 개씩 번갈아 가면서 깜박입니다)
에러표시 확인 방법
- E101/E201/C101/C201 : 통신에러
- E161/C161 : 혼용운전 에러
- E163/C163 : 옵션설정 에러
- E425/C425 : 역상 에러
- E440/C440 : 난방 실외 30 ℃ 이상 기동금지
- E441/C441 : 냉방 실외 -5 ℃ 이하 기동금지
- E551/C551 : 제상 운전 중
스마트 리셋 확인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3. 본체 온도표시부에 E134 또는 E136 깜빡거립니다.
원인 안내
전면 패널 작동 안 됨 혹은 패널 위치 감지센서 에러입니다.
※ 전면패널 : 에어컨 정면의 큰 패널(이 경우 패널이 좌우로 움직임)
※ 패널위치 감지센서 : 패널이 움직이고 난 후 정위치에 도달하였는지 감지하는 센서
제품 내부 이물 제거
E134 또는 E136 에러는 이물질에 의해 패널의 작동이 방해를 받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혹시 가동부에 이물질이 있다면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해물 위치 변경
패널이 작동할 때 작동범위 내에 장해물이 있으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해물의 위치를 옮긴 후 가동을 해주십시오. (화분, 소파, 장식장 등의 위치를 옮겨주세요)
에어컨은 배관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절대 임의로 움직이시면 안 됩니다.
제품을 움직이게 되면 배관 연결부에 크랙이 발생하여 에어컨 내부의 냉매가 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크랙 : 연결부에 금이 가는 현상, 배관이 찢어지거나 깨지는 현상
스마트 리셋 확인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4. 본체 온도 표시부에 E(C) 416 / E(C) 463 / E(C) 464 에러가 나타납니다.
예상 원인
E(C) 416, E(C) 463, E(C) 464, E(C) 465 등의 에러 코드는 실외기 온도가 높은 경우 실외기의 열 방출이 안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실외기 환기 확인
실내기 흡입구가 커튼으로 막혀 있거나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실외기가 열을 뿜어내지 못하면서 냉방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실외기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해 주세요.
특히, 아파트의 경우 실외기 실(베란다)의 문이나 창문을 닫아 놓고 사용하면 냉방 성능 저하 및 꺼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실외기 실 문(또는 베란다 문)을 활짝~ 열어 주세요.
■ 폭염인 경우
폭염으로 인해, 외부온도가 높아 실외기에서 열 방출이 잘 안 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실외기 열이 식도록 햇빛가리개나 열교환기에 물을 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 리셋 확인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5. 본체 온도 표시부에 E103_C103 에러가 나타납니다.
예상 원인
E103 에러는 실내기 표시부 회로와 메인 회로 간 통신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스마트 리셋 확인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6. 벽걸이 에어컨의 모든 램프가 깜박거립니다.(E163)
원인 안내
제품의 일시적인 오작동으로 인해 옵션이 지워져 나오는 에러입니다.
스마트리셋 방법 (2012년 이후 출시 모델에 한함)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모델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하고, 전원코드 재 삽입합니다.
※ 스마트리셋은 전원코드를 뺐다 다시 꽂는 것과 같은 조치 방법입니다.
- 2011년 이전 모델 : 전원코드를 재 삽입합니다.
1. 2012년 이후 모델, 스마트리셋 방법
- 2012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3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4~2015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6~2017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무풍] 버튼과 [바람세기]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모드]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제습]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9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9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2. 2011년 이전 모델, 전원 리셋 방법
전원 코드를 빼거나 누전차단기를 내린 후 약 1분 정도 후에 올려서 작동을 시켜 보세요.
※ 차단기는 신발장 위나 현관 등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차단기의 스위치를 내린 후에 다시 올려보시고 만약 스위치가 덜렁거리거나 힘없이 떨어지는 증상이 있다면 차단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모델별 설정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내용을 확인 후 상담으로 안내받아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7. 본체 온도 표시부에 E462 / E468 / E469 에러가 나타납니다.
예상 원인
아래 에러 메시지는 에어컨 리모컨에서 리셋 기능으로 해결이 될 수도 있습니다.
- E462 (C462) : 실외기 전전류 보호제어가 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468 (C468) : 압축기 전류센서 점검이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E469 (C469) : 실외기 PCB전압센서 점검이 필요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조치 방법
스마트 리셋 확인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 전원코드 재 삽입
- 2011년 이전 : 전원코드 재 삽입
8. 본체 온도 표시부에 E154 / E155 / E176 에러가 나타납니다.
예상원인
실내기 팬 에러입니다. 실내기 팬이 회전하지 않거나 정상 속도로 회전하지 못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치방법
스마트 리셋 또는 전원 초기화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하여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셋을 시켜보세요.
■ 연도별 리셋 방법
- 2012년 이후 모델 : 무선리모컨으로 스마트리셋 실시하고, 전원코드 재 삽입합니다.
※ 스마트리셋은 전원코드를 뺐다 다시 꽂는 것과 같은 조치 방법입니다.
- 2011년 이전 모델 : 전원코드를 재 삽입합니다.
1. 2012년 이후 모델, 스마트리셋 방법
- 2012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릅니다.
- 2013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4~2015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취소]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람 V]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6~2017년 모델 : 리모컨의 [확인]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무풍] 버튼과 [바람세기]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모드]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8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제습]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9년~2021년 (음성인식)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 2019년~2021년 (일반) 모델 : 리모컨의 [무풍] 버튼과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이상 누릅니다.
9. E101, ER01, EA01, C101 에러가 깜박입니다.
예상 원인
1. 실외기 전원선 연결이 안 되었을 때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실외기 콘센트로 연결된 두꺼비집의 에어컨 차단기가 내려갔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멀티탭 사용에 의한 용량 부족일 수 있습니다.
4. 신축 건물의 경우 대기전력 콘센트에서 대기전력 설정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가 안될 경우, 출장서비스 예약 메뉴를 통해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조치 방법
실외기 전원코드 연결 확인
1. 실외기 전원코드 연결 안 되어 있을 시 실외기 코드를 꽂아주세요.
2. 실외기 콘센트로 연결된 두꺼비집 에어컨 차단기 내려갔을 시 콘센트로 전기가 들어오게 해 주세요.
엄지손가락 굵기 만한 검은색 전선이 실외기 전원선입니다. 콘센트에 꽂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별도로 실외기실 쪽에 꽂혀 있다면, 코드를 빼고 선풍기나 다른 전기 제품을 연결해 보시고 전원이 들어오는지 확인해 주세요.
아파트의 경우 두꺼비집에 에어컨 전용차단기가 내려가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3. 멀티탭 사용에 의한 용량 부족일 경우, 실외기선 굵기 정도의 멀티탭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멀티탭을 사용할 경우, 얇은 멀티탭으로 인해 용량이 부족해서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콘센트에 직접 꽂아 주세요.
만일 환경적으로 불가한 경우, 실외기 전원선의 굵기(2.5 ㎟)와 같은 굵기의 멀티탭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가급적 콘센트에 직접 꽂으시는 것이 맞습니다.
(대부분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탭의 굵기(1.0~1.5 ㎟)가 얇아 용량 부족으로 꺼짐 발생됨)
4. 신축 건물의 경우 대기전력 콘센트에서 대기전력을 설정한 경우 대기전력 해제 해 주세요.
신축 아파트의 경우 전력 절감을 위해 대기전력 콘센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대기전력을 설정으로 한 경우 실외기에 정상 전원을 공급을 위해 해제해 주세요.
※ 실외기에 전원이 들어가지 않으면 정상 동작을 못합니다. E101(C101) 점검 표시가 발생합니다.
■ 2014년 이후는 벽걸이 전원코드선은 대부분 없습니다.(실외 전원 연결됨)
10. [C101, E101 / C201, E201 / C102, E102 / C202, E202] 실내외기 통신 점검 코드 확인하기
실내기/실외기 간 통신 이상을 확인해 보세요
에어컨 실내기와 실외기가 통신을 못하고 있을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 모바일에서 표의 상세 내용(실내기 점검 표시, 실내기/실외기 간 신호 이상)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좌우(↔)로 움직여서 확인하세요)
홈멀티 인버터 에어컨
홈멀티 인버터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 전원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실외기 전원 코드가 빠져있거나 누전 차단기가 내려간 게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 모바일에서 표의 상세 내용(실외기 전원코드 연결 확인, 누전 차단기 확인)은 손가락을 이용하여 좌우(↔)로 움직여서 확인하세요)
스탠드 에어컨, 벽걸이 에어컨
실내기 전원코드를 뺏다가 10초 뒤 다시 꽂아 제품을 초기화해 주세요.
중대형 에어컨 및 시스템 에어컨
분전반에서 에어컨 전원이 연결된 누전 차단기를 내렸다가 다시 올려 제품을 초기화해주세요.
스탠드 에어컨 C101, E101 점검코드 발생 시 확인사항이 궁금해요.
Step.1 실외기 전원 연결 확인하기
C101(E101) 표시는 실내기와 실외기가 서로 신호를 주고받지 못할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실외기의 전원은 실내기와 별도로 전원 플러그로 연결되거나 분전반의 차단기로 연결됩니다.
실내기 주변에 실외기 전원플러그가 빠져 있다면 전원플러그를 꽂아 제품을 가동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실외기 전원플러그가 없거나 연결했는데도 동작되지 않는다면 에어컨 전원이 연결된 분전반의 차단기 확인이 필요합니다.
분전반에서 에어컨용 차단기를 찾아 전원을 공급한 후 동작시켜 보세요.
Step.2 콘센트 전원 확인하기
전원플러그와 분전반의 차단기를 확인했는데도 동작하지 않는다면 콘센트 전원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외기의 전원 플러그를 분리한 후 다른 가전제품을 연결해 동작이 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만약 다른 가전제품이 동작한다면 제품 이상일 수 있으므로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점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가전제품까지 동작하지 않는다면 콘센트 문제일 수 있으므로 콘센트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 에러가 나타납니다.(C101, E101)
Step1 제품 이해하기
유선 리모컨이나 중앙제어 장치에 E161 또는 C161 표시가 나오는 부분은 혼용 운전으로 고장에 의한 증상은
아닙니다.
Step2 혼용 운전 이해하기
혼용 운전이란?
한대의 실외기에 2대 이상 실내기가 설치된 경우, 실내기가 서로 다른 운전을 했을 때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
고장이 아닙니다.
초여름에 냉방 운전과 난방 운전을 동시에 작동하거나, 초겨울에 난방 운전과 냉방 운전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표시입니다.
Step 3 운전 모드 변경하기
E161 표시가 나타난 유선 리모컨에서 운전 모드를 냉방 또는 난방으로 변경해 주세요.
그래도 조치가 안될 경우 제품 점검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 1588-336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