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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식기세척기 에러코드의 종류와 의미, 해결 방법, 꼭 AS가 필요한 증상은? (111, 3E/3E2/3C/1C, bc2, dE/dor, E01/4E/4C, E02/5E/5C, E03/FE/LC, E04/oE, E05/7E, E06/HE/HC, E07/E8, E08/1E, E09/9E, EC, FC2, HC2, tC/tC1)

by Mr. 어블 2024. 3. 13.

식세기 이모님이라고 할 정도로 요즘 주부들 사이에 꼭! 필요한 가전제품이 바로 식기세척기 인데요.

많은 가전 브랜드 들이 앞다투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 1위 기업인, 삼성 식기세척기에서의 에러코드와 의미,

그리고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삼성 식기세척기 에러코드의 종류와 의미, 해결 방법, 꼭 AS가 필요한 증상은? (111, 3E/3E2/3C/1C, bc2, dE/dor, E01/4E/4C, E02/5E/5C, E03/FE/LC, E04/oE, E05/7E, E06/HE/HC, E07/E8, E08/1E, E09/9E, EC, FC2, HC2, tC/tC1)
삼성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삼성 식기세척기 에러코드의 종류와 의미, 해결 방법

🔻🔻🔻

에러코드 내용 해결방법
111 스마트 인스톨 해제 에러 안내

▷식기세척기 설치 시
"스마트 인스톨 자동모드"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았을 경우

or

사용 중 "스마트 인스톨"
오동작에 의한 증상으로
"111" 에러 표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식기세척기의 전원을 켜주세요.
2. [자동] 버튼+[스팀 불림] 버튼을 3초간 동시에 눌러 주세요.
3. 표시창에 "Ot"가 1초간 표시됩니다.
4. 식기세척기 동작 대기 상태로 변환 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정상 동작 됩니다.

🟥"스마트 인스톨 자동모드"를 실행을 했는데 동일 현상 "111" 발생 시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E/3E2
/3C/1C
에러 표시는 세척(순환) 펌프 동작이 안되거나 회전에 이상으로 문제 발생 시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1C 에러 표시는 세척 중 저수위 발생 시 표시될 수 있으며 세척기 전용 세제 미사용,일반 주방용 세제가 묻은 식기를 넣을 경우 린스 과다 사용 시에도 발생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bc2 조작부 버튼부 눌림 이상 에러
안내입니다.
bc2 에러 표시는 조작 버튼이 30초 이상 계속 눌러져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터치 버튼 위에 물이나 이물질이 묻어 있는지 확인 후 제거해 주세요.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dE/dor 식기세척기 도어가 닫히지 않은 경우 또는 도어는 닫혀 있는데 에러가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식기세척기 작동 중 도어가 열리면 dE 또는 dor 에러가 발생됩니다.
세척 식기류가 너무 많지 않은지 내부 식기류를 너무 많이 적재해서 도어에 닿는 경우 작동 중 도어가 열릴 수 있음으로 그릇 적재를 조정해 주시면 됩니다.

도어를 닫고 재 작동 시 원활한 세척이 진행되면 정상 작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어를 열고 정확히 닫고 조치를 해도 동일한 증상이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

에러코드 내용 해결방법
E01/4E/4C 급수 에러 제품을 설치한 후에는 급수 밸브를 잠가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누수를 방지할 수 있는데요.

아파트나 원룸 같은 장소에서 제품을 설치한 후 처음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기세척기를 처음 작동할 때 급수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싱크대 옆에 있는 급수 밸브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밸브는 싱크대 개수대 아래쪽에 위치해 있고, 급수 호스는 식기세척기의 반대쪽에 연결, 급수 밸브는 보통 보일러 배관 뒤쪽이나 근처에 있습니다.

이 밸브는 (-) 모양이면 열려 있고, (+) 모양이면 잠겨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를 매일 사용하는데도 에러가 발생하고 급수가 되지 않을 때는 급수 라인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원을 끄고 다시 켜보고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E02/5E/5C  배수 에러 ◉강제 배수 방법

1. 식기세척기의 전원 버튼을 누르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기본적으로 배수 동작을 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른 후 20 ~ 30초 후 동작/일시정지 버튼을 다시 누릅니다.

- 세프컬렉션, 비스포크 세척기, 8인용 세척기 등은 시작 버튼을 3초간 길게 누르고 도어를 닫으면 배수 작동을 합니다. (모델명 : DW 60****** . DW50******)

2. (1번) 동작을 하고 도어를 열고 세척기 바닥면에 고여 있는 물이 없으면 정상적으로 배수가 이루어져 정상 사용하시면 됩니다.

🟥배수 필터 이물질 제거 및 강제 배수 동작을 해도 바닥에 물에 고여 있다면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03/FE/LC 누수 에러 식기세척기를 작동하지 않는데도 외부로 누수 현상 발생될 경우
 식기세척기 급수 라인은 씽크대 개수대 아래에 있으며 환경에 따라서 급수밸브의 위치는 다양합니다.

식기세척기에서 나오는 호스(세탁기 호스 모양)를 따라 연결부(모양은 가스 중간 밸브처럼 보임)를 잠가 주시면 식기세척기로 가는 물 공급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작동 중 누수 현상 발생 시 급수밸브 잠금 조치 안내
 식기세척기 작동 중이면 중지(전원 OFF) 후 외부로 흘러나온 물기를 걸레 등을 이용해서 제거를 해주세요.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는 거품이 많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식기세척기 공급된 물의 양은 세척기 바닥에 고일 정도의 물 양으로 도어를 살짝 열어서 내부 확인 후 그릇 등을 꺼내어 손으로 세척을 하시면 됩니다.

밖으로 물이 흘러넘치지는 않습니다.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아 보시고,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04/oE 물넘침 에러

 E04/oE 에러 표시는 OVER-FLOW ERROR (물 넘침) 현상일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식기세척기 주변 누수 현상이 보이는지, 누수 현상이 보이지 않는다면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아 보시고,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05/7E 세척 온도 과열 에러 안내 E05/7E 에러 표시는 OVER- HEAT ERROR (세척 행정 중 내부 온도 과열) 현상일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식기세척기 세척 행정 중 히터가 가열하여 내부 온도가 90 ℃ 이상일 때 발생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06/HE

/HC
 E06/HE 에러 표시는 NO- HEAT ERROR (세척 행정 내부 온도 저온) 현상일 때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HC 에러 표시는 세척 행정 내부 온도가 저온 또는 고온일 때 나타나는 에러 현상입니다.

식기세척기에 사용되는 세제로 인한 HC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제를 투입하여 거품과다 발생으로 인해 에러 발생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이지만 시중 판매되는 일부 세제 중 거품이 과다하게 발생되는 세제도 있습니다.
거품이 과다하게 발생되는 세제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거품 과다 시 강제 배수로 내부에 있는 거품 제거 후 재 작동을 하시면 HC 에러가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배수 → 급수 → 배수 과정으로 진행)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아 보시고,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07/E8 세척 행정 중 재 급수 에러 안내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08/1E 수위센서 에러 안내 E08/1E 에러 표시는 수위센서 이상 에러 현상으로 누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 주변 누수 현상이 있는지도 확인 필요합니다.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09/9E 수위 에러 안내 E09/9E 에러 표시는 동작 중에 수위가 내려가는 현상으로 누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어 주변 누수 현상이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EC 순환펌프 작동 이상 에러 안내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FC2 건조 팬모터 작동 이상 에러 안내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HC2 건조 히터 이상,
써미스터(온도 센서) 작동 이상
에러 안내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음으로 전원 리셋 후 재 작동 시 해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정상 사용이 가능하지만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tC/tC1 tc 에러 표시는 온도센서
(써미스터) 이상 또는
커넥터 접촉 이상에 의한 문제 발생시 표시되는 에러 입니다.


tc1 에러 표시는 온도센서
(써미스터_건조 모듈) 이상 또는 커넥터 접촉 이상에 의한 문제 발생 시 표시되는 에러입니다.
🟥오동작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전원 코드를 뺐다가 다시 꽂아 보시고,
동일 에러 증상 발생 시 엔지니어에게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위의 내용으로 해결되지 않으셨다면, 꼭 삼성전자 as센터에 문의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